②신무연 의원 5분발언= 수소발전소 건립의 문제점에 대해

작성일 : 2021-09-09 14:08

지난 7일 열린 강동구의회 제2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나온 5분발언을 요약·정리했다.

 

신무연 의원(상일동·명일2)= 강동구 수소발전소 반대위원회를 통해 1, 2기 수소발전소가 설치돼 가동 중인 것을 알게 됐는데, 구민들은 수소발전소 4기가 집중건립 되는 문제에 대해 구청의 행정에 대한 상실감을 생각이나 해봤나?

 

수소발전소 4기가 건립함에 있어서 강동구청은 행정적 절차가 무시되고 구민들의 의견청취 한번 없이 일방적 진행에 미안함과 책임은 통감 하고 있나?

 

지난 30, 수소발전소 1, 2기 설치 운전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위험성, 폭발가능성, 효율성 등의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한 질문을 했었지만, 속 시원한 해답은 얻지 못했다.

 

수소발전소의 문제는 구민들의 반발은 당연하며, 수소발전소 1기 건립시작부터가 잘못됐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더불어민주당 직전 구청장 현재 강동을 국회의원은 20131, 2기 허가를 하고 현 구청장은 20192기 착공을 도와서 지난해 10월부터 가동되고 있다는 사실과 3기 착공식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의 문제가 있음을 알고 있나?

 

이런 와중에 구청에서 3일 보낸 문자를 보고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다. 지역 세대수 증가로 공급 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변명의 문자를 보노라니 화가 치밀어 올랐다.

 

구청 녹색에너지과 주관부서는 행정적인 절차의 문제는 없다고 하지 말고, 개발행위허가 심의와 건축허가에 있어서 절차에 문제가 있으며, 또 의견청취에 있어서도 해당 주민센터 만큼은 알림과 동시에 고시했어야 하지만, 도시계획과 홈페이지에만 고시하는 행태는 요식행위일 뿐이며, 수소발전소가 전혀 문제없는 시설이었다면, 3기 건립하기까지 사전에 강동구의회, 또 구민에게 단 한번 설명이 없었나?

 

지난 2일 수소반대위원회는 강동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차원에서 수소발전소 건설사업 인허가 과정에 대해 특별위원회 추진을 요구를 해왔었다.

 

구청장은 수소반대위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이론에 근거한 논리보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사실적 답변과 보다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강동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