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실천 방법

작성일 : 2021-11-17 18:23

 

지구의 건강은 인류의 건강과 직결된다. 이제 우리는 내 몸 돌보듯이 지구의 건강에 신경 쓰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 당장 모든 것을 바꾸긴 어렵지만 조금씩 작은 실천을 해나간다면 지구와 우리가 함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실천 방법1- 이동 수단 패러다임을 바꿔라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탄소 배출량 줄이기에 동참한다. 통학이나 통근 시 카풀도 좋은 방법이다. 차량 관리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차량 정비 역시 탄소 배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급제동·급가속은 환경 오염의 원인이므로 안전 운전도 환경을 지키는 방법이다. 차를 바꿀 계획이 있다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자. 전기 자동차는 매연이 전혀 없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와 다른 연료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므로 일반 자동차보다 연료 효율이 좋고 온실가스를 덜 배출한다.

 

실천 방법2- 에너지 절약은 일상이다

대기전력 낭비를 줄이기 위한 플러그 뽑기와 멀티탭 사용은 오래전부터 권장되는 방법이다.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은 의외로 많다. 온수기 온도를 약 50도로 맞추면 물을 데우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상당량 줄일 수 있다. 빨래는 건조기 사용을 자제하고 자연건조시키자. 식기세척기 사용을 줄이는 것도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이다. 에너지 효율이 좋은 가전제품과 조명기구를 선택하는 것도 잊지 말자. 냉난방기 사용을 줄이면 에너지를 많이 절약할 수 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도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하는 길이다.

 

실천 방법3- 먹을거리 선택은 친환경적으로 신중하게

지역 농산물을 이용하면 전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농산물을 실어 나르는 데 필요한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다.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공장식 축산을 통해 생산된 축산물 섭취를 줄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공장식 축산이란 전적으로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고기, 우유, 치즈, 계란 등 축산물을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유기농 과일과 채소를 구입하면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화학 살충제 사용이 줄어들고 환경에 더 이로운 농법이 사용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여건이 된다면 정원이나 미니 텃밭에서 필요한 채소와 과일을 길러 섭취하는 방법도 고려해보자.

 

실천 방법4- 재활용·재사용으로 폐기물을 줄여라

중고품 활용으로 폐기물을 줄이고 일회용 제품은 아예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포장재가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 배달 용기도 줄여야 한다. 특히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어려워 매립할 수밖에 없고 탄화수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제품을 구입하면 새 제품을 생산할 필요성이 줄어들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리사이클링 제품 사용을 늘려 개성도 살려보자.

 

실천 방법 5- 화학물질 사용 줄이고 폐기물 처리는 올바르게

비누와 샴푸, 세제에 포함된 화학물질은 배수구를 통해 하수도로 흘러 내려간다. 욕실과 부엌을 청소할 때 세제 대신 식초와 물을 섞어서 사용하거나 베이킹소다와 소금을 섞어서 사용하자. 살충제와 농약 사용도 줄인다. 복용 후 남은 약을 마구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당장 멈춰야 할 행동이다. 유독성 폐기물은 더욱 조심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폐기해야 한다. 전구와 건전지도 함부로 버리면 수은이 물과 토양을 오염시키므로 분리배출 방법을 준수해 처리한다.

 

<자료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2110월호 발췌>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