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전국 국악경연대회’ 성료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국 국악예술인 활동 무대 넓혀

작성일 : 2021-10-20 19:43

10월 17일 서울놀이마당에서 열린 ’2021 한성백제문화제 전국 국악 경연대회‘에 참석한 박성수 송파구청장.

 

송파구(구청장 박성수)17일 서울놀이마당에서 ‘2021 한성백제문화제 전국 국악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해 국악인 180팀이 끼와 재능을 펼쳤다고 밝혔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경연대회는 코로나19로 활동 기회가 줄어든 국악인들에게 무대를 지원하고 위드코로나 시대 전통음악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무관중·비대면(유튜브 생중계)으로 진행됐다.

 

앞서 공모를 통해 전국에서 모인 180팀 국악인들은 치열한 사전예선을 거쳐 본선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뽐냈다.

 

본선은 일반부 학생부(초등·중등·고등부) 신인부 총 5개 부문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부문별 기악(피리·대금·해금·가야금 외), 성악(민요·정가·판소리·가야금병창), 타악(사물놀이·풍물·연희 외) 종목에서 전통예술의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온라인 시청자들의 뜨거운 응원에 힘입어 각축전을 벌인 끝에, 일반부의 김미소 씨와 학생부(고등부)의 박소언 양이 각각 종합대상에 선정됐다. 일반부 대상에는 서울특별시장상이, 학생부 대상에게는 송파구청장상이 수여됐다.

 

이밖에도 부문별 장원, 차상, 차하, 참방 상을 수여해 총 80팀이 수상하는 기쁨을 안았다. 수상자에게는 총 2,000만 원 규모의 시상금도 전달됐다.

 

특히, 일반부 종합대상을 수상한 김미소 씨는 대상을 받아 영광이다. 요즘 코로나19로 국악인들이 재능을 펼칠 무대가 줄어들었는데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열심히 해 좋은 모습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성백제문화제 전국 국악경연대회영상은 송파국악협회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백제의 첫 왕도이자 2천 년 전 찬란한 고대문화를 꽃피운 서울 역사의 출발지 송파에서 ‘2021 한성백제문화제 전국 국악경연대회를 개최하게 돼 뜻깊다, “앞으로도 국악예술이 지닌 고유한 가치와 힘을 계승하고 우수 국악인 배출에 앞장서는 등 문화예술인들이 송파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